카테고리 없음

식초활용의 노하우(3)

청석회원 2012. 6. 29. 01:49
728x90

우유+식초가 몸 속 노폐물 제거에 적격?

 

 

 

▲ 조선일보 DB

 

직장 2년차 김 대리(28·여)는 날씬한 몸매를 자랑한다. 그녀의 비밀은 다름 아닌 우유. 우유는 1잔 정도만 마셔도 배가 부르고 포만감도 지속돼 식사량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우유는 혈중 칼슘 수치를 조절해 지방세포가 연소되는 것을 촉진해 다이어트에 적격이다. 다이어트를 할 때는 음식 섭취도 중요하지만 몸 속 노폐물을 빼는 배출도 중요하다. 우유에 식초 2~3 스푼을 넣어 마시거나 올리브 오일을 1~2 방울 떨어뜨려 마시면 대장활동이 원활해진다. 운동 후 우유를 마시면 지방양도 줄어든다. 우유에 함유된 칼슘이 체지방 감소와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칼슘은 열량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한 후, 남은 에너지를 지방세포로 저장할지 연소시킬 것인지를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그렇기에 칼슘이 풍부한 우유를 마시면 체지방 감소를 도와주고 지방분해를 촉진시킨다. 우유는 우윳빛 피부를 가꾸는데도 효과적이다. 비타민, 칼슘, 미네랄 등 영양성분이 풍부해 꾸준히 마신다면 촉촉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건조한 겨울을 보낸 우리 피부는 망가져있기 쉽다. 이때 우유의 미네랄 성분은 피부보호막을 형성하고 수분 균형을 맞춰준다. 또한 우유 단백질은 피부 탄력을 증진시키고 칼슘은 피부재생에 도움을 준다.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를 버리지 않고 세안에 이용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직접 마시는 것이 우유 효능을 느끼기에는 더 효과적이다. 피부는 소화기관이 아니어서 피부 속으로 흡수되는 비율이 낮고 각질층에 잠시 머물러 피부 표면을 부드럽게 만드는 일시적인 효과를 줄 뿐이다. 생기 있는 피부를 위해서는 하루 1~2잔 정도의 우유 먹는 습관을 기르면 좋다. 우유를 마실 때는 씹는 느낌으로 한 모금씩 마시면 위와 장을 보호할 수 있고 소화도 잘된다.참고서적 = 우유이야기

 

몸 속 노폐물 제거, 다이어트 효과 높은 식초

 

 

식초에는 각종 아미노산, 사과산, 호박산 등 60종류 이상의 유기산이 포함돼 있는데, 유기산이 풍부한 식품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한다. 또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과 함께 먹으면 영양소 파괴를 방지할뿐더러 체내 흡수를 돕고 조직을 활성화시킨다. 이는 체내에 쌓이는 각종 유해물질을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 식초가 갖고 있는 대표적인 건강효과 5가지를 소개한다.

 

1. 몸 속 노폐물 제거하는 구연산이 많다.

구연산은 유기산의 일종으로 우리 몸의 산소 이용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고, 몸 속 노폐물을 제거하는 기능을 한다.

 

2. 면역력 높이는 필수아미노산 풍부

식초에는 면역력을 유지하는데 효과적인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돼 있다. 신체의 주성분인 아미노산은 단백질을 구성하고 있지만, 몇 종류는 음식을 통해 얻어야 한다. 이것을 필수 아미노산이라 하는데, 필수 아미노산이 없으면 발육이 되지 않는다.

 

3. 자연 살균, 방부, 해독 작용을 한다.

여름철 도시락에 식초를 약간 뿌리면 쉽게 쉬지 않는다. 부패균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이다. 식초는 식중독균, 장티푸스 균 등을 죽이는 효과를 갖고 있어 식중독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식품의 신선도를 유지한다. 음식을 조리할 때  소금 대신 식초를 곁들이자.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4. 피로를 없앤다.

지나치게 신경을 쓰거나 운동을 많이 하면 젖산이 발생한다. 이 젖산은 소변에 섞여 배설되지만, 너무 많이 생기면 배출되지 못하고 혈관과 신경에 달라붙는다. 이는 원활한 신진대사를 막아 노화와 함께 심리적으로 불안정해지는 상태가 된다. 이때 식초를 섭취하면 젖산을 인체에 무해한 물과 탄산가스로 분해시켜 피로를 풀어준다.

 5. 비만 방지 기능이 있다.

식초 속에는 지방 화합물의 합성을 방지하는 성분이 있다. 게다가 신진대사율을 높여 에너지소모에 효과적이다. 식초가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는 이유다.

 

◆체내 노폐물 제거 뿐 아니라 변비 치료에 좋아

식초는 초산, 구연산, 사과산, 호박산 등 60종 이상이 들어있는 유기산이다. 그 중 식초의 주성분인 초산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줘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는 기능을 한다. 구연산은 체내 칼슘흡수를 촉진하는 역할과 함께 장벽을 청소해 장내 활동을 원활하게 도와줘 변비 치료에 좋다. 또한 구연산에 포함된 ‘안디오텐신’이라는 효소는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해 고혈압 예방 효과도 있다. 다이어트 효과도 들 수 있다. 음식 섭취 후 체내에 남는 영양분은 지방으로 변해 축적된다. 식초는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비만을 방지한다. 또한 신진 대사율을 높여 영양소의 에너지를 촉진하기에 과잉 당분을 연소시킨다. 피곤함을 줄여주는 역할도 한다. 우리 몸은 신경을 많이 쓰면 에너지가 소비되면서 젖산이 분비된다. 대부분 소변으로 젖산이 배출되지만 피로가 심할 때는 몸에 쌓여 근육통을 일으킨다. 식초의 유기산은 이런 젖산을 인체에 무해한 물과 탄산가스로 분해해 배출하게 도와준다. 

 

◆빈속에는 위벽 상하게 할 수 있어 식후 섭취해야

 식초를 물에 타 마시는 제품은 되도록 식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빈속에 먹으면 위에 자극을 줘 위벽을 상하게 할 수 있다. 특히 식초에 함유된 구연산은 타르틴 호르몬과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식욕을 증진하기도 하므로 적당량의 섭취가 중요하다. 한꺼번에 많이 섭취할 경우 체액이 강산성화가 될 수 있다. 희석해 하루 1~2잔 정도가 좋다. 희석 정도는 개인에 따라 다르니 마셨을 때 거부감이 없는 정도로 한다. 위궤양환자나 신장이 안 좋은 사람은 식초가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전문의와 상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