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 이야기

할만한 수도권 낚시터 정보(1)

청석회원 2012. 2. 27. 11:56
728x90

이제 꽁꽁 얼었던 저수지의 얼음도 서서히 녹기 시작 하는군요.

물낚시 채비를 하나씩 하나씩 손질 해 보심이 어떨런지요?

가까운 수도권에서 낚시를 할만한 곳을 올려봅니다.  참고 해보세요.

 

 

< 발랑(비암지) >

 

소재지 : 경기 파주시 광탄면 발랑리 수면적 : 4만5000평 발랑지는 수원이 풍부하고 물이 맑고 수심이 깊어 고기의 힘이 좋기로 소문난 곳이다. 지난 1975년 축조 당시 국내 최초로 일본에서 도입한 떡붕어를 양식하던 곳이다. 최근에는 40cm급 떡붕어가 낚인다. 붕어, 잉어도 많다. 잉어는 60cm급이 흔하다. 연안에는 접지좌대가 있어 초행인 꾼들도 포인트 잡기가 수월하고 가족꾼들을 위한 방갈로와 야영터가 닦여져 있다.

 

가는 길 : 서대문구 구파발에서 문산 방면의 1번 국도(통일로)를 EK라 벽제-공순영릉 입구를 지나 등원삼거리에서 우회전, 광탄까지 간다. 광탄에서는 양주쪽으로 8km 가량 가면 발랑지 앞이다.

조황문의 : 031-941-1338

 

 

< 애룡(용주골 연풍지) >

 

소재지 : 경기 파주시 천연면 연풍리 수면적 : 8만4000평 애룡지는 교통이 편리하고 주변 경치가 좋아 낚시터보다는 유원지로 각광받는다. 보트장을 비롯해서 주변에 위락시설이 있어 낮낚시보다는 밤낚시를 해야 한다. 어종은 붕어 떡붕어 잉어 메기 등이며 떡붕어와 토종붕어가 5:5 비율로 올라온다.

 

가는 길 : 구파발에서 문산 방면(통일로)으로 봉일천을 지나 봉암삼거리에서 우회전, 파주까지 간다. 파주에서는 법원리쪽으로 3km가면 용주골이다. 여기서 애룡지까지는 약 1km. 또 봉일천-광탄-연풍 순으로 진입해도 된다.

조황문의 : 031-958-5697

 

 

< 어둔리(산성지) >

 

소재지 : 경기 양주군 주내면 어둔리 수면적 : 2만5000평 어둔리지는 1981년부터 유료낚시터로 관리하면서 붕어 잉어 향어 등을 방류하고 있다. 축조 당시부터 꾸준히 방류한 떡붕어가 많아 최근에는 토종붕어보다 월등히 많이 낚인다.

 

가는 길 : 진입 기점은 의정부. 의정부에서 3번 국도를 따라 동두천쪽으로 2km가면 왼쪽으로 남방리로 들어가는 길이 나온다. 철길을 건너 버들가든 앞길로 진입, 1km 가면 어둔리지 제방 앞이다.

조황문의 : 031-845-4855

 

< 원당(한산2호지) >

 

소재지 : 경기 양주군 남면 한산리 수면적 : 4만3500평 감악산 계곡에서 맑은 물이 담수되는 원당지에는 떡붕어가 주종. 예전에는 향어 가두리 양식을 했다. 중류권에 있는 관리소 주변과 상류 연안에 앉을자리가 많다. 하류권 연안은 가파르기 때문에 진입이 불가능하며 여름에 수위가 1~2m 가량 내려가면 앉을 자리가 넉넉해진다.

 

가는 길 : 의정부에서 3번 국도를 따라 동두천까지 간다. 동두천에서는 적성 남면 방면으로 가다가 봉암지 입구인 봉암교회 앞을 지나 한산리에 이르면 오른쪽에 원당지의 제방이 보인다. 1.5km 올라가면 된다.

조황문의 : 031-863-5206

 

< 냉정지 >

 

소재지 : 경기 포천군 관인면 냉정리 수면적 : 11만3000평 냉정지는 한수 이북지방에 있으면서도 마치 해안가 간척 농경지 사이에 있는 저수지처럼 네모꼴에 2면이 얕은 제방으로 쌓여 있는 평지형이다. 어종은 붕어와 잉어, 떡붕어, 향어 등이다. 수년전부터 유료낚시터로 관리하면서 많은 어자원을 확보했다. 냉정지는 넓은 농경지의 북단에 있어 한겨울에도 바람을 맞받기 때문에 비교적 추운 곳이며 따라서 한 번 결빙되면 해빙기까지 빙질이 좋다. 특히 최상류의 연안을 제외하고는 평균 수심이 2~2.5m로 고른 편이다. 

가는 길 : 의정부-포천-운천을 지나 삼거리서 좌회전, 동송 방면으로 가다가 관인 직전 탄동 삼거리서 우회전, 문혜리쪽으로 가다가 도덕동 삼거리서 오른쪽으로 들어가면 냉정지의 상류다. 또 운천 삼거리서 직진, 문혜리를 경유 관인쪽으로 가다가 승일교를 건너 도덕동 삼거리서 왼쪽의 얕은 언덕을 넘어가도 냉정지의 상류다.

조황문의 : 031-533-1649

 

< 공릉지 >

 

소재지 : 경기 파주시 조리면 장곡리 수면적 : 10만8000평 공릉지는 1977년 떡붕어 치어를 방류했으며 요즘은 15cm에서 45cm까지 낚인다. 공릉(영릉, 순릉)과 인접해 있어 가족낚시터로 인기 있다. 붕어, 잉어도 서식한다.

 

가는 길 : 통일로 벽제(관산동)에서 문산 방면으로 조리(봉일천리) 못미쳐 오른쪽의 공릉 입구 푯말을 따라 우회전, 공릉을 지나면 공릉지의 상류다.

 

 

< 봉암(황방 한산1호지) >

 

소재지 : 경기 양주군 남면 황방리 수면적 : 4만5000평 1977년 축조 당시부터 떡붕어와 잉어를 방류, 유료낚시터로 관리하고 있는 봉암지는 수원이 풍부하고 사수면적이 넓어 극심한 가뭄에도 좀처럼 바닥을 드러내지 않는다. 50cm급 떡붕어를 비롯해서 가두리에서 직접 양식한 향어와 잉어가 주종이며 간혹 가물치와 메기가 잡힌다. 떡붕어는 상류에 있는 관리소 주변, 잉어는 하류권의 도로 앞, 향어는 배밭 앞이 명당으로 알려져 있다.

 

가는 길 : 의정부에서 3번 국도를 따라 동두천까지 간다. 동두천에서는 적성 남면 방면으로 가다가 봉암교회 앞에서 어유지리쪽으로 우회전하면 봉암지의 제방이 보인다.

 

< 직천(마지지) >

 

소재지 : 경기 파주시 천현면 직천리 수면적 : 13만5000평 직천지는 계곡을 가로막아 제방에서 상류까지 약 2km나 되며 중류권은 가파른 산과 접해 있어 마치 충주호의 지류같다. 수원이 풍부해서 축조이후 바닥을 드러낸 일이 없다. 어종은 붕어, 잉어, 향어, 떡붕어 등이며 떡붕어는 잔챙이부터 45cm짜리까지 낚인다.

 

가는 길 : 구파발에서 통일로를 따라 파주-연풍-법원리를 거쳐 적성 방면으로 가다가 웅담리에서 우체국 앞길로 3.5km가면 직천지의 제방이 나온다. 제방 앞을 지나 마을 앞에서 우회전하면 관리소 앞이다.

조황문의 : 031-952-1954

 

 

< 기산(안골지) >

 

소재지 : 경기 양주군 백석면 기산리 수면적 : 4만평 기산지는 축조 당시에는 주변 풍광이 수려하고 물이 맑아 가족낚시터로 각광받았으나 최근에는 인근에 위락시설이 들어서면서부터 예전의 아름다운 모습은 찾아볼 수 없다. 어종은 떡붕어, 붕어, 잉어, 향어 등이며 최근에는 떡붕어가 무더기로 낚인다.

중류권의 삼밭 앞과 하류권의 가게 앞, 건너편의 산모퉁이가 명포인트로 알려져 있다. 만수에는 상류의 둑 주변과 밤나무골 일대가 유리하다.

 

가는 길 : 의정부에서는 장흥 방면으로 가다가 송추역을 지나 기산리쪽으로 우회전, 꾀꼬리봉을 넘어가면 기산지가 내려다 보인다. 또 구파발에서 문산 방면의 벽제 삼거리에서 의정부쪽으로 진입, 장흥국민관광지 앞으로 들어선 뒤 꾀꼬리봉을 넘어가도 된다.

조황문의 : 031-876-5423

 

 

 

< 두메(광혜원지) >

 

소재지 : 경기 안성시 이죽면 두교리 수면적 : 10만7000평 두메지는 1989년에 준공, 이듬해부터 유료낚시터로 관리하면서 떡붕어와 잉어, 향어를 대량 방류했다. 연안에는 접지좌대가 놓여 있어 낮을자리가 편하고 중심부에는 여러 사람이 함께 낚시 할 수 있는 수상좌대가 있다.

관리소 앞을 지나 상류로 이어지는 도로 앞과 칠장천이 유입되는 두메교 주변에는 수초와 잡목이 잠겨 있어 아기자기한 포인트가 많다. 갈수기에는 골 안쪽의 수몰된 잡목 주변이 유리하며 본류권쪽으로 내려가면서 군데군데 돋아난 수초밭도 포인트다. 장마 뒤에는 새물이 흘러드는 개울 주변에서 떡붕어의 씨알이 굵다.

 

가는 길 : 중부고속도로의 일죽IC를 나와 우회전, 안성방면의 38번 국도를 따라 가면 교차로가 나온다. 여기서 진천 방면의 17번 국도로 진입, 칠장사 입구를 지나면 경기도와 충북의 경계지점에 있는 구계교에 닿는다. 구계교를 건너기 전 우회전하면 광혜원지의 제방이 보인다.

조황문의 : 031-672-7838

 

< 효촌(두곡지) >

 

소재지 : 경기 양주군 남면 두곡리 수면적 : 13만평 야산에 둘러싸인 효촌지는 전반적으로 수심이 얕고 연안에는 수초가 밀생, 다른 낚시터에 비해 낚시가 일찍 시작되고 늦가을까지 할 수 있다. 특히 초봄에는 상류 수초밭에서 많은 월척이 나온다. 연안 굴곡이 심해 앉을자리가 넉넉하고 어디에 앉아도 허탕이 없다. 떡붕어는 잔챙이부터 40cm까지, 잉어는 30~60cm급인 낚인다. 연안 도로 옆에 밥집이 여러곳 있다.

 

가는 길 : 진입 기점은 의정부. 의정부에서 동두천 방면으로 덕정 삼거리에서 남면쪽으로 좌회전, 은현리에서 법원리쪽으로 좌회전, 상수삼거리를 지나 효촌초등학교 앞에서 우회전해서 2.5km가면 효촌지의 상류권이다.

조황문의 : 031-876-2720

 

 

출처 :간석동 자유시장 , 원문보기▶ 글쓴이 : 그린남[생선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