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이야기

치아건강과 사과의 상관관계

청석회원 2011. 9. 1. 21:02
728x90

'아침에 먹는 사과는 보약'이라는 말이 있다.

 

사과에 들어있는 수용성 식이섬유 펙틴은 장의 활동을 도와주어 해독작용 뿐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사과의 신맛과 단맛의 주성분인 유기산은 피로 회복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뿐만 아니라 사과에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해 피부 미용에도 좋으며 뇌졸중을 예방하고 항암에도 비교적 다른 과일보다 이로운 것으로 나타났다.

 

오늘 안치과 강정호 원장은 "사과는 치아건강에도 우수하다"며 "사과를 갈아먹는 것보다는 껍질과 같이 씹어 먹는 것이 치아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사과를 껍질 채 씹어 먹는 동작은 치아에 스케일링을 하는 것과 같이 치아를 깨끗하게 해 줄 뿐 아니라 사과에 들어있는 산 성분은 변색된 치아를 하얗게 하는데 도와주어 치아미백에도 효율적이다.

 

또한 이 성분은 침샘을 자극해 깨끗한 침을 솟아나오게 하기 때문에 입 냄새 역시 제거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강정호 원장은 "일반적으로 치아 건강을 위해선 음식물 섭취 후 20분 안에 이를 닦을 것을 권장하는데 이는 사과를 씹어 먹는 것으로도 대체가 가능하다"고 했다.

 

사과 외에도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당근과 샐러리, 양파, 캐슈넛, 고추냉이가 있으며 양파의 경우에는 강력한 항박테리아 성질을 가지고 있어 충치와 잇몸질환 예방에도 특별한 효과가 있다.

 

[노컷헬스 김가희 기자] daramii822@cbs.co.kr